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잠실 MICE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회 2022. 3. 29. 12:14
    반응형

    ?

    서울시 대규모 개발 예정지역 송파구 잠실동, 강남구 삼성동입니다. (잠실 MICE)

    잠실 MICE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와 송파구 에서 진행되는 도시계획복합개발사업입니다.

     

     

     

     

    그중에서도, 강남구 삼성동 및 송파구 잠실동 일대를 통합 개발하는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입니다


    MICE는 Meeting(회의), Incentive Tour(여행), Covention(컨벤션), Exhibition(전시)의 4가지 단어가 결합된 용어로써, 산업과 산업을 한 장소에서 연결해주는 융복합 플랫폼 역할을 하고, 지식과 서비스를 공유하고 상품을 홍보하는 중요한 교류의 장을 만들어줍니다.

     

    잠실 MICE는 2016년 현대자동차 GBC 사옥 (전 한국전력 부지), GTX-A,C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개발사업, 영동대로 복합 개발과 더한 국제 복합지구 설립의 목적으로 무역협회가 서울시에 업무 지구 조성을 요청하며 추진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서울 송파구 잠실 운동장 일대가 선정되었으며 총 사업비 2조 1672억원을 통해,

    잠실 일대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PS. 2021년 제3자 제안공고로 한화그룹 컨소시업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2022년 하반기 착공을 통해 2025년 이후 준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잠실 MICE 복합 사업을 통해, 최종적으로, 삼성 코엑스, 현대자동차 GBC와 연계한 영동대로 복합 개발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철도 교통 역시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핵심은 바로 삼성역 영동대로 통합 개발 입니다.

     

     

    GTX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와 / GBC (현대자동차 사옥)와의 연결을 통한 복합 환승센터의 개발을 통해 영동대로 일대는 철도의 활성화 및 삼성역 지하의 대형 환승센터가 조성됩니다.

     

    지하 5층에는 GTX 정거장이 신설되며,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버스 환승센터, 먹거리 등을 판매할 수 있는 역사가 조성 및 현재 KTX 기차역 ( 평택지제, 천안오송, 광명) 같은 역무시설이 설치 됩니다.

     

    또한, 현재 위례신사선도 삼성역에 추가로 개통 예정이어서,

     

    삼성역 환승센터는 총 5개 노선이 지나가는

    (GTX-A,GTX-C,위례신사선,2호선,9호선) 역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또한, 지하 2층에는 대형 버스환승센터와 도심공항 터미널이 신설되어, 공항버스 등을 이용하며 교통의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하 1층 사업 역시 이번 MICE 사업의 핵심으로, 코엑스와 연계한 제2의 코엑스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상업, 예술, 문화, 여행 산업 공간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기존의 코엑스와의 상생 또한 가능할 것입니다.

     

     

     

     

     

    스포츠 부문 역시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현재 30년이 넘은 잠실 야구장 신축 및 잠실주경기장 리모델링을 통해서 여행과 문화를 결합한 공간의 조성을 계획합니다. 

     

     

    서울시에서 주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잠실 야구장 신축은 단순한 선거 공약이 아니며 잠실 MICE 계획에 포함된 사업입니다. 야구를 좋아하시는 프로야구 팬들에게는 큰 호재중 하나겠네요.

    또한 문화와 스포츠를 결합한, 각종 공연문화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구로구 구척돔에서 콘서트 및 문화행사가 열리는 것처럼, 새로운 잠실 야구장이 신 문화 거점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또한, 2040 서울도시개발계획에서도 고시했듯이,

     

    탄천과 연계한 수변 공간 조성 (이번 서울 조성 사업의 핵심)

    어디서 봤었죠 ?? 바로, 서울시 2040도시개발 계획입니다.

     





     

    수변 녹지축 형성 계획에 따라, 도로와 철도를 지하화하고, 탄천을 중심으로 녹지공간을 조성하여 서울시민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공원을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양재천 세곡천과의 연계를 통해서 한강을 잇는 한강 르네상스 시즌2 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변거점 / 명소를 조성하고, 지하화를 통해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플랜입니다.

    2030년의 서울은 녹지축 + 수변공간 + 문화공간 + 업무공간 결합된 복합적 공간 조성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잠실 MICE 개발 사업 역시 이러한 서울시의 트렌드를 따라갈 것으로 보이며,

    탄천을 통한 수변 접근성의 핵심은 매우 강조 될 것입니다.

     

     

     

     

    -무역 협회 컨소시엄 자료 참고-

     

     

    다음 사진은, 2030년 잠실의 모습입니다.

     

     

    최종적으로, 잠실은 GTX A,C + 위례신사선 / 삼성역 지하환승센터 개통 / 현대자동차 GBC 부지 완공으로 인해 일자리 수요 및 교통수요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최고의 입지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잠실 MICE 도시 개발 계획 사업은 오세훈 시장의 용산 공원 개발계획 플랜과 더불어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2020년대 사업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필자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혁신이 모두 이루어진다면,

    교통의 요지,

    문화의 혁신지,

    업무의 중심지를 함께할 수 있는 잠실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