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선소 취업 현실
    상식 2022. 8. 28. 21:30
    반응형

    어린나이에 목돈 벌려고 조선소에서 일할려고 생각하는 청년들이 참 많을꺼야.

    1.일단 제일 중요한 급여부터 짚고가자.

    지금 케이블단가가 85000원(포설,결선)

    배관,화기 단가가 85000원~9만원

    족장단가가 9만5천원~10만원이야

     

    당연한 말이지만 거의 최소단가를 주는곳이 90%이상이고 최대단가는 진짜 급한곳이나 주더라.

    내가 말한 저 단가가 업계에서 평균으로 나가는 단가고 일부는 저기서 더깍는다.

    심지어 난 현대조선소 알아보다가 7만5천원 주겠다는데도 봤다.

    당연히 남들주는만큼도 안주고 더 깍아서 부려먹는 팀장 밑에서 일할 필요가 없겠지?? 저 최소 단가보다 낮은곳은 절대 들어가지마라 기본적인 처우가 남들보다 낮은곳임.

     

    자 제일 만만한 포설을 예로 들어보자.(직종에 관한부분은 아래 설명한다)

    포설로 8.5를 받고 들어가기로했어. 여기서 잔업까지하면 50%추가니까 대략 13만원 돈이 돼.

    뭐 물론 한시간짜리 잔업도 있고 그러긴 한데 통상 3시간잔업시 0.5공수를 쳐준다.

     

    이론적으로 계산해보면

    2주일에 한번쉬고 = 28공수

    1주일4일잔업 = 8~10공수

     

    대략 못해도 35공수는 나오지?? 여기에  85000원을 곱해봐 300만원이 나와

    여기서 세금때고 숙소비때봐야 10%정도. 대략 260~270을 들어가자 마자 벌수가 있어!!!

     

    대부분 조선소 미경험자들은 이런 생각을하고 조선소를 가.

    경험자들은 알거야 말도안되는소리라는걸.

    뭐 힘들어서 못한다 하는데 솔직히 독한마음품고 가면 못해먹겠다 수준은 절대아니다.

     

    제일 문제는 이렇게 일이 있는곳이 없어

    안믿기겠지만 어떤회사는 아예 주말자체를 출근시키질않아.

    주말도 출근 안시키는데 잔업이 어디있겠어?? 당연히 없지. 즉 한달 20~22공수를 치는곳도 있다는소리야

     

    기본 만근공수가 26공수인데 갑자기 토요일에 나오지말란경우도 있고 내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못나가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25공수로 잡아야해

    근데 여기서 문제는 잔업인데, 실제로 요즘 경기가 많이 안좋다보니 잔업이 많이없다. 특히 내가 대우에 있을때는 본사에서 우리회사보고 잔업시키지 말라했다.

     

    즉 일주일 잔업 2번이면 많이한건데 잔업 없거나 짜잘한 잔업했다고 쳤을때 잔업공수는 한달 3공수쯤 친다 보면된다

    한달에 25~28공수 정도가평균이야.

    물론 이건 같은 회사 안에서도 파트마다 다른경우라 획일적으로 말할수가없어 그치만 보편적으로 이래.

    물론 바쁠땐 진짜로 35공수를 치기도해 근데 그건 일년에 한두달정도 있을까말까.

    물론 이건 만근의 경우고 대부분 사람들 근성없어서 몇일씩 빠진다. 만근찍는사람 별로없다. 자신이 좀 의지가 약하다 싶으면 한달 23,4공수정도 생각해야한다.

     

    그래도 독한마음품고 가는거니까 28공수 찍었다고 생각하자

    85000x28=238만원

    여기서 세금 20만원가까이나가고 숙소비 5만원정도때고(이 이상 때는곳도 가지마라 개새끼들임) 숙소사람끼리 회의해서 뭐필요한것좀 사고 하면 대략 210만원남는다.

    그것도 만근시에 말이야

     

    대충 하루이틀빠지면? 200만원도 못받아간다.

     

    내가 듣기로 중소조선소(성동조선 spp조선등등)가 오히려 물량치기가 많아서 돈벌긴 좋다던데 들어가고싶어도 난 들어갈길을 모르겠더라.

     

    조선소는 아예 들어갈꺼면 3년이상 있을꺼면 들어가. 대충 어느 직종에서든 열심히만 하면 1년하면 단가10~11정도찍어. 화기나 배관의경우 15까지도 찍는사람 봤어. 케이블의 경우는 정말 잘하는사람은 12,13만원가능함

     

    물론 한군데 정착해있으면 이돈 못받고 뭐 가보면 알겠지만 경력뻥튀기를 하면서 계속 옮겨다녀야 자기 단가가 올라 조선소가 좀 희안한구조임.

    만약 1년정도하면 단가 10만원받겠지? 거기에 28공수정도 친다하면 아마 240~250벌꺼야.

    경력뻥튀기좀하고 다니면서 일도 열심히 한다면 13~15받을꺼고 그러면 월300벌이는 무난하게치겠지?

    아그리고 조선소에서는 시급,직시급,일당제가 있어. 이래나저래나 월급으로 받아가는건 똑같지만 급여는 달라

    시급은 상여금,퇴직금 등등이나오고 직시급,일당제(걍같은소리라 보면된다)의 경우는 아무것도없고 그냥 그대로 돈벌어가는건데 전국 거의 대부분 회사가 그렇듯 상여받아먹을려면 1년일해야한다. 6개월일하면 50%나오고 1년일해야 100%나옴.

    100이면 100 절대 초반엔 시급제 하지마라. 차라리 일당직으로 자기 캐파를 키운후 시급제전환하는게 100%낫다.

    일당직으로 자키 캐파 키워가며 전전하다가 괜찮은 협력사 만나면  그때 협의하면된다. 일당직으로 일단 10개월뛸테니 그후에 시급제전환해달라하는게 훨씬남.

     

     

    2.직종에 대하여

    조선소안에서 직종만 수십가지야. 그중 대중적인걸 말해줄께

     

    -1.포설,풀링

    포설이나 풀링이나 같은거고,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비추다 몸만쓰는거고 한계단가자체가 높질않다(13만원이면 한계임)

    나는 족장은 싫고 머리쓰고 일도 별로없는 시운전도 싫고 용접만지고 글라인더만지는 화기도 싫다면 포설이 제일만만하긴해.

    대부분 조선소에서 하고 오는게 90%이거임. 천장에 족장이놓여져있고 그 족장위에서 트레이(선로라고해야하나)에다가 케이블을 까는거야.

    뭐 이거해보고 죽음을 경험했다니 바로 그만뒀다니 하는사람들 많은데 솔직히 이해존나안간다.

    평소에 일 많이 안힘들다. 파워 끌때 좀 피곤하고 하이볼테이지라고 존나 처굵은거 있다 진짜 이거끌때는 좀힘듬

    근데 사시사철 하이볼테이지 파워만 끄는것도아니고 시기 지나면 얇은케이블만 날리기 때문에 딱히 힘들진않다.

     

    아 물론 한여름에 하는 파워,하이볼테이지 작업은 진짜 뒤진다. 진짜 현기증나서 쓰러진다는게 무슨기분인지 알수있다 실제로 쓰러지는애들도 있고 그거 끌고나면 바닥에 물부은냥 땀으로 한가득이다. 조선소가 여름이 힘들긴한데 그만큼 쉬는시간도 길고 설렁설렁해서 막상 하게 되면 할만하다.

    사실 내가 봤을땐 환경의문제다. 평생 맑은공기 마시며 알바도 안해보거나 해봐야 서빙,주유소나 하던애들이 존나 좁고 먼지 씹창나고 온갖소음 다들리는곳에서 일을하게되니 도망가는경우가 많은거같다. 즉 현장일에 대해 전혀 모르고 오는애들은 바로 멘붕와서 짐싸고 도망가더라.

    그러나 아래 설명하는 족장은 진짜 뒤진다

     

     

    -2.결선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직종

    포설보다 단가는 똑같이 시작해서 기량공되면 오히려 돈을 더받는데 일자체는 편하고 혼자서 일하는 시간이많다.

    조선소에서 일하는거 치고는 환경이 씹창도아니고 화기처럼 몸에 휴유증오는것도 아니고 존나 좋다

    근데 그만큼 하려는 사람이 많아서 초보자 거~의 안뽑는다. 조선소 일해본사람들은 10명중 9명은 결선하려고한다.

    요즘은 초보자들도 결선알고 오는애들 많아서 일단 오라한다음 포설로 집어넣는경우 존나 많으니유의...(포설을 알아야 일을한다는둥 티오가 아직 없다는둥. 그러고나서 그대로 포설장착하는경우가 90%)

     

     

    -3.족장,비계공,발판공 - 최강의 직종, 빡센직업의 원탑

    뭐 설명안해도 알지?? 발판 설치하는거야. 아시바로 철골구조물 세우고 거기다가 발판놓는거.

    원래 우리나라에서 존나빡센직업 탑파이브안에 반드시 들어가는게 족장공,동바리다.

    말이 필요없다 옆에서 보기만해도 빡세다. 오래일하면 골병 100%드는 직업이며 100명이 들어가면 95명은 1주일안에 나오는직업이다.

    특히 철거할때가 가장 힘든데 얘네들은 치고빠지기가 강해서 쉬는시간도없다.

    다해체할때까지 한번도안쉬고 해체한다.

    돈많이 벌지않냐고? 천만의말씀.

    족장공은 잔업이 많이 없고 일이 치고빠지는 성격이 강해서 프로젝트가 끝나면 쉬는기간도 열흘씩있다.

    결국 다른직종과 거의 비슷함.

    이건 진짜하지마라 어디가서 써먹을때도없고 골병나기 딱좋다.

     

     

     

    3.화기,배관

    글라인더 다루고 용접다루고 하는거다.

    단가캐파가 가장 큰 직종이다.포설의 경우 a급이 되면 대략 13만원 정도지만 화기쪽은 15만원 최대 18만원까지도 가능한직종이다.

    근데 건강에 존나안좋다 글라인더 계속만지면 수전증오고 용접가스 몸에 존나안좋은거 굳이 설명안해도알지? 

    평생 돈걱정없이 살수있는 기술익히고 싶다면 이쪽.

    참고로 진짜 재능있는놈들은 1년만에 일당15만원 찍는다.(물론 여기저기 옮겨다니며 간도봐야함) 이경우 한달 월급이 400은넘어가지.

     

     

     4.시운전

     나름 자부심도 많고 일도 편하고 환경도 정말 괜찮은직종.

    단점은 머리를 젤많이써야 하는 직종이며(근데 그렇게 많이쓰진않음. 조선소 치고는 그렇단소리)

    무엇보다 최고문제는 일이 많이없다.

    정말 일이없다.  30공수 치는달 자체가 1년에 1,2번이고 보통 20~23공수(만근기준)

    to자체도 잘안나서 딱히 들어가기도 힘들꺼임

    반응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릿결 관리 3가지 꿀팁  (0) 2022.09.09
    파이프담배의 모든것  (0) 2022.08.30
    군대에서 쓰이는 일본식 용어 정리  (0) 2022.08.18
    세계 유명 제철소  (0) 2022.07.23
    발표/프리젠테이션 잘 하는법  (0) 2022.07.11

    댓글

Designed by Tistory.